본문 바로가기
잡리스의 정보

기저귀 바우처 잔액 확인 방법 및 신청대상자 확대소식

by Joblesskorea 2020. 3. 16.

아이를 키우다보면 기저귀나 분유값이 정말 만만치않게 들어갑니다. 

 

영아가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게 건강한 아기의 양육을 지원하고자 기저귀값을 지원해주는 '기저귀 바우처'라는 정부의 지원사업이 있는데요, 기존 기초생활보장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에게만 지원해주던 기저귀 바우처 지원사업이 올해 (2020년)부터 대상자가 좀 더 확대되어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2020년 기저귀/조제분유 지원사업 안내서

 

 

 

기저귀 바우처란?

 

 

기저귀 바우처는 영아가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게 건강한 아이의 양육을 지원하고자 기저귀 및 조제분유를 제공하는 정부의 지원사업 입니다. 저소득층 영아(0~24개월까지) 육아의 필수 소모품인 조제분유 , 기저귀를 지원해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아이를 낳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주는것이 이 정부지원 사업의 목적입니다.

 

기저귀 바우처 신청 대상자는?

 

2019년까지는 기초 생활 보장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에게만 지원을 해주는 사업이었는데요, 2020년부터는 대상자가 좀 더 확대되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올해 1월부터는 기준중위 소득 80% 이내인 장애인 가구 및 기준중위 소득 80% 이내인 2자녀 이상가구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둘째가 있고 둘째의 나이가 24개월 미만에 기준중위 소득이 80%이내라면 신청이 가능하며, 만약 첫째와 둘째가 연년생이라 둘다 24개월이 안되었을 경우 각각 바우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쌍둥이·삼둥이의 경우에도 각각의 아동별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2자녀 이상인 가정은 반드시 지급요건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저귀 바우처는 복지로 (http://bokjiro.go.kr/)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 사이트에서는 아직 확대 변경된 내용이 안내되지 않고 있으니 아래 기준중위소득표를 참고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지급금액은?

 

 

지원 대상에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월 64,000원의 기저귀 바우처를 지원해주는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출생일로부터 60일 이전에 신청하는 경우에는 24개월동안 월 64,000원의 기저귀 바우처 금액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60일 이후에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아이가 24개월이 되는 기간까지만 바우처의 금액이 지원됩니다.

 

기저귀 바우처 잔액 확인은?

 

기저귀 바우처 신청 및 잔액 확인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ocialservice.or.kr:444/cmmn/index.do

 

 

기저귀 바우처의 신청이 완료되었고 국민행복카드가 발급되었다면, 결제가 가능한 유통점에서 기저귀를 자유롭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바우처 이용이 가능한 판매점입니다.

(다만, 온라인 구매시 택배비 금액은 기저귀 바우처로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기저귀 값만 지원!)

 

 

기저귀 바우처를 이용해 기저귀를 구매하셨다면,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후, 바우처서비스 이용현황 버튼을 클릭해 사용현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기저귀바우처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 보건소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