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리스의 잡지식

간단하게 있어보이는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feat.네이버 포토에디터

by Joblesskorea 2020. 2. 25.

유튜브 활동이든, 블로그 활동을 할 때엔 요즘에는 썸네일 작업이 필수적이라고 느껴집니다.

 

 

유튜브 영상에 썸네일은 필수!

 

 

 

그런데 포토샵을 다루었던 분이라면야 썸네일 작업 정도는 척척 10분 정도면 완료할 수 있겠지만(사실 썸네일에 들어가는 문구의 카피를 잘 잡는 게 더 어렵죠 ㅎ) 포토샵을 처음 다루시는 분들에게는 손에 익기 전까지는 정말 낯설고 어려운 작업이 바로 썸네일 작업일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에 있는 포토에디터로 간단한 썸네일 작업을 하는 과정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포토에디터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썸네일 작업을 하는 과정을 터득하였지만, 이렇게 만든 썸네일은 유튜브,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등 어떤 플랫폼이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블로거들도 썸네일은 필수!

 

 

먼저 두 가지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썸네일 작업을 할 이미지 파일 혹은 캡쳐 파일 이미지 (알캡쳐 사용 추천)

 

캡쳐파일 이미지. 출처 pixabay

 

2. 알캡쳐 (본인이 따로 쓰는 캡쳐 프로그램이 있으시면 사용하시면 됩니다만, 화면 캡쳐시 바로 클립보드에 복사가 되는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화면 캡쳐 ->저장 ->네이버 포토에디터로 이미지 불러오기 과정이 상당이 귀찮으므로, 알캡쳐를 쓰시면 이 과정을 단축시키실 수 있습니다)

 

알캡쳐의 선택영역 지정 캡쳐. (ctrl+shift+f) 픽셀 사이즈를 볼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다

 

자, 준비가 완료되셨다면, 네이버 블로그 글 작성에 들어가 줍니다.

(블로그 글 작성 에디터는 꼭 '스마트에디터원' 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스마트에디터2.0 에서는 타이포그래픽의 템플릿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원활한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에디터원에 들어가셨다면, 캡쳐한 이미지를 붙여 넣기 합니다.

(알캡쳐로 캡쳐작업을 하셨다면 그냥 CTRL+V 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미지를 선택 후 포토에디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포토에디터에 들어가신 후, 왼쪽 하단의 텍스트 -> 아트타이포를 선택해 줍니다.

 

 

원하는 템플릿을 천천히 살펴보신 후 색상 지정 후 적용해 주시면 끝입니다 :)

 

 

스마트에디터원의 아트타이포는 기본적으로 글씨체도 이쁘고, 템플릿도 많이 지원 해 주기 때문에 금방금방 썸네일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만드는 간단하고 심플한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참고로 유튜브와 각 블로그의 썸네일 규격은 다르므로 이미지 파일을 쓰시거나 캡쳐하실때 어떤 플랫폼에 올리실 것인가에 따라서 정사각형, 혹은 직사각형 형태로 이미지를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규격에 맞지 않으면 이미지가 잘리거나 늘어지게 보이기 때문에 시안성이 떨어져 유입률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썸네일 크기 -  1280 x 720(pixel)

 

유튜브 썸네일 크기. 직사각형의 형태면 OK!

 

유튜브 썸네일의 크기는 1280 X 720 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알캡쳐를 이용해 CTRL+SHIFT+C 버튼을 누르면 직접 영역을 지정할 수 있으며 영역 지정 시 실시간으로 픽셀 정보가 표시되기 때문에 1280 X 720으로 맞춰주시면 되며 귀찮으시면 최대한 비슷하게 맞춰주시면 됩니다 ^^ 어차피 우리에겐 이목을 확 끄는 카피 문구가 훨씬 더 중요하니까요

 

 


2. 네이버 블로그 및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크기 - 500 x 500(pixel)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크기. 정사각형 형태면 GOOD!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모바일 환경에서는 정사각형이 좋지만, PC 화면에서는 썸네일의 잘림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최근 네이버 블로그의 유입률은 모바일 비중이 압도적이므로 정사각형으로 제작해 주는 게 유리합니다)

 

 


어떠셨나요? :D

 

오늘은 간단하게 썸네일 작업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방법에도 단점은 많습니다. 

 

첫 번째로는 본인의 입맛대로 미세한 조정을 할 수 없고,

 

두 번째로는 네이버 포토에디터에는 글씨에 그림자 효과나 아웃라인(스트로크)를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복잡한 이미지의 경우 시안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건, 포토샵이 손에 익을 때 까지는 네이버 포토에디터로 간단한 썸네일 작업을 하되, 포토샵을 부지런히 익혀 본인이 원하는 대로 썸네일 만들기를 마음껏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포토샵을 다룰 줄 아는 저도 간간히 네이버의 포토에디터를 썸네일 만들기에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빠르게 썸네일을 만들어 낼 수 있고 , 빠르게 만들어낸 썸네일의 퀄리티가 그렇게 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본문에 있는 모든 이미지는 오로지 네이버 블로그의 포토에디터, 알캡쳐로 만든 것입니다.

 

유튜버나 블로거를 꿈꾸시는 분들께 깨알 크기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할게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