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리스의 잡지식

지역별로 다른 맞고 패나누기 3초안에 깔끔정리!

by Joblesskorea 2020. 5. 7.

화투는 일본에서 한국으로 건너 들어온 후 빠르게 전파되어 오늘날, 가장 대중적인 국민 오락게임 놀이가 되어버렸습니다.

 

 

동작그만 밑션성공이냐?

 

 

화투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의 종류도 참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어릴적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즐겨 하시던 민화투, 영화 '타짜'로 더욱 유명해진 섯다, 도박장의 냄새가 스멀스멀 나는 짓고땡 부터 명절에 모여서 플레이하는 고스톱, 맞고 및 현재에는 타로가 그 자리를 대신한 '운수띠기'까지, 화투는 정말로 여러가지로 쓰임새가 다양합니다.

 

 

 

 

불과 십여년전 까지만 해도 명절에 둘러앉아 고스톱을 치는게 이른바 '국룰' 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엔 가족, 친지들끼리 둘러앉아 복작복작 고스톱을 치기보다는, 두명의 인원만 있어도 화투를 활용해 간단하고 빠르게 플레이 할 수 있는 '맞고'가 더 대중화가 되었는데, 오늘은 지역별로 나누는 방법이 제각기 다르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는 동일하게 패를 받게되는 '맞고 패나누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맞고 패나누기 이것만 기억하세요! (바닥패, 개인패)

패를 어떻게 나누던간에 결과적으로 바닥에 깔린패와 쥔패의 숫자는 전국 어디를 가든 동일합니다.

 

 

1. 깔린패 - 바닥에 깔린 패 는 최종적으로 8장이 되어야 한다.

 

 

지역별로 패를 나누는 방식이 전부 다르지만, 패를 모두 나누었을때에 화투판 바닥에 깔린 패는 반드시 8장이 되어야 합니다. 8장이 넘거나, 모자란다면 결국 나중에 패의 숫자가 안맞게되며 조작의혹(?)을 받게될 수 있으니, '바닥패 = 8장'이라는 공식을 반드시 암기해 두시길 바랍니다.

 

 

 

2. 개인패 - 다양한 패 나누기 방식이 존재하지만 쥔패는 최종적으로 10장이 되어야 한다.

그렇습니다. 아마 여러분은 다른지역에 있던 지인이나, 친척들과 맞고를 시작하려다가 이 글을 검색해보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지역별로 개인패를 나누는 방식이 다양해 다른지역 사람과 맞고를 칠 때에, 헷갈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실 패는 어떻게 나누든 상관이 없습니다.

 

지역별로 맞고 패나누기 방식이 '4/4/2', '5/5', '3/3/4' 등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최종적으로 받는 개인패가 10장이 되었다면, 어떻게 나누든 상관이 없습니다. (어떻게 나누든 확률은 같으니 이 부분에서는 싸우지 마시고 각자 합의를 보셔야 할 듯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본인이 아는 방식만을 고집하지 말고, 상대방에게 맞춰주는 것이 굉장히 유리할 경우가 있으니, '개인패 = 10장' 이라는 공식만 기억하시고, 기분좋게 상대방의 룰을 따르시는것도 현명한 방법일 듯 싶습니다

(예 - 장인어른과의 맞고 등)

 

 

 

 

3. 바닥패는 개인패를 나눠주는 사이,사이에 4장씩 까는것이 국룰.

지역별로 패를 어떻게 나누든 바닥에 깔리는 패들은 개인패를 나눠주는 사이/사이에 4장씩 까는것이 국룰입니다.

 

만약 바닥의 패를 '2장/6장' , '6장/2장', '1장/7장' 등 혼란스럽게 깔려고 하는 조짐이 보인다면, 당신을 혼란속에 빠트려 게임을 승리로 이끌어 나가려고자 하는 '사기꾼 및 겜블러'일 확률이 높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바닥에 깔리는 패 = 4장씩 두번에 나눠서 깐다' 는 거의 한국 맞고 협회에서도 인정할 만한 국룰이오니, 그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켜져야 하는 룰이라는것을 아시면 되겠습니다.

(예외사항 - 장인어른과의 맞고 등)

 

 

 

 

 

그외 맞고칠때 알아두면 유용한 룰들

 

맞고는 몇점이 나야 하는가?

 

점수가 빨리빨리 나기 힘든 고스톱의 경우, 먼저 3점의 선취점을 차지하게 되면 고/스톱 여부를 결정할 수 있지만, 맞고는 반드시 7점을 획득해야 고/스톱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맞고에서 피박은 몇장부터 인가요?

 

고스톱과는 달리 맞고에서는 최종 점수 계산시 보유하고 있는 피가 7장 이하일 경우, '피박'을 쓰게 됩니다.

 

 

예린이~ 피...피박이야??

 

 

어떠셨나요? 오늘은 지역별로 패를 나눠주는 방식은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절대 바뀌지 않는 룰이 존재하는(그러나 장인어른 앞에서는 바뀔 수 있는) 맞고의 패나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시어 앞으로 다른지역 사람들과 맞고를 쳐야할 일이 생길때, 슬기롭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세줄요약

 

* 패 나누기가 끝났을때 바닥패 8장, 개인패는 10장씩 받아야 함.

* 개인패를 나누는 방법은 지역별로 다르다. (4/4/2, 5/5, 3/3/4 등 다양한 방법이 있음)

* 바닥패는 개인패를 나누는 사이, 4장씩 바닥에 까는것이 원칙.

 


- 함께보면좋은글 -

피망뉴맞고 설치하기

 

피망뉴맞고 설치하기 (카카오게임즈, 앱스토어 / 안드로이드)

화려한 그래픽을 자랑하는 모바일 게임이 범람하는 시대에, 갑자기 찰지고 시원한 타격감의 고스톱을 한판 즐기고싶을 때가 있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좋아하는 국민 보드게임 고스톱. 고스톱이야 여럿..

joblesskore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