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리스의 건강

연자육이 뭐야? 연자육의 효능과 복용 방법

by Joblesskorea 2020. 3. 27.

얼마전 연자육이라는 새로운 약재에 대해 알게되었다.

처음 들어보는 낯선 단어이기도 하고 연자'육' 이라고 하니 '동파육' 같은 중화요리나 어떤 고기요리를 떠올렸었다. 

 

연자육

 

궁금증이 생겨 연자육에 대해 찾아보니,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이며, 조선시대 왕들이 즐겨먹었을 정도로 스트레스 완화 및 심장병 완화에 도움을 주는 고마운 약재라고 한다. 

 

'연꽃'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또한 약간 신비하고 동양적인 것인데, 요즘 유행하는 서양의 슈퍼푸드들과는 달리 뭔가 동양적인 이미지로 개인적으로 흥미가 생겨 그 효능과 복용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연자육의 효능

 

 

심혈관 질환에 좋다

 

연자육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것으로 아주 유명한 약재이다. 독소제거 능력이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고,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수족냉증이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나타나는 증상들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 완화

 

조선시대의 왕들은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았을까? 조선시대의 왕의 하루 일과는 매우 바빴었다고 전해진다. 오죽하면 왕이 처리해야 하는 일들이 만가지가 넘는다고 하여 '만기' 라고 불렸었을까? 왕의 하루일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꽤나 바쁜 직무임이 분명하다는것 을 알수 있다. 

 

아침에는 신료들로부터 정치를 듣고 낮에는 손님들을 만나고 저녁에는 법령을 검토하고 짬이 좀 나는 늦은 밤시간에는 밀린 업무, 개인적으로 공부를 했다고 하니 요즘말로 '워라밸'이나 '욜로'는 꿈도 못꿀만한 직책이다.

 

아무튼, 이렇게 스트레스를 잔뜩받아 '번아웃'이 오기전에 조선의 왕들은 연자육을 차로 우려내 즐겨 마셨다고 한다. 예나 지금이나 서양이나 동양이나 잠깐씩 잠을 내어 티 타임을 즐기는것은 스트레스 관리에 좋은 듯 하다.

 

항산화 성분

 

연자육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도 그 효과가 좋고,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이미 효과가 검증된 성분들이 들어있다.

 

연자육 복용 방법

 

 

 

 

1. 차로 우려내 마시기

 

간단하게 마시기 좋은 방법이다. 연자육 5~10알 정도를 물 2L에서 20~30분간 끓여내 마시면 된다. 색이 우러나면 불을끄고 10분정도 더 우려내 마시면 된다. 연자육을 너무 많이 넣으면 좋지 않다고 하니 적당량을 넣고 끓여 차로 만들어 마시도록 하자.

 

2. 죽으로 만들어 마시기

 

연자죽은 기운이 없거나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좋다. 소화가 잘되며, 불면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  불린 멥쌀과 연자를 넣고 믹서로 갈아준다.

 

·  약불로 천천히 저어가며 끓인다

 

·  약간의 소금간을 한 후 되직하게 끓여낸다.

 

3. 연자밥 만들기

 

연자육은 잡곡밥처럼 밥에 넣어 먹을 수 있다. 다만, 연자육 가운데에 있는 연자심은 쓴맛을 내기 때문에 제거해 주어야 한다. 간단하게 잡곡밥 짓듯이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좋다.

 

 

 

 

연자육의 효능들과 복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연자육을 생으로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다고 하니, 볶은 연자육이나 생 연자육을 조리해서 먹도록 하자.

댓글0